http://www.edaily.co.kr/news/NewsRead.edy?SCD=JI31&newsid=02072966612616120&DCD=A403&OutLnkChk=Y
국내 최초 직무바이블 ‘나만의 직무찾기’ 로 취업1승에 도전하라 !
[뉴미디어팀] 청년 구직자들이 취업관문을 통과하기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 청년 구직자들은 어려운 취업관문을 통과하기 위해 불필요한 스펙 쌓기로 대학생활의 시간과 비용을 낭비하고 기업현장에서는 적합한 인재를 구하지 못하는 미스매치가 악순환되고 있는 것이 우리나라의 현실이다.
저자: 권미경,유정은,신수희,강희승,탁은하,안성수,최경숙,류수정,유리나,
김장욱,황은희,함영희,최윤주,이윤혜,이정욱
‘ NCS 직무가이드’는 구직자의 직무에 대한 고민을 담아 커리어컨설팅에서 기획하고 취준생의 취업컨설팅과 NCS 기업컨설팅 현장 경험을 가진 15명의 전문컨설턴트가 공동 집필하였다. 장기간의 자료조사와 업계 종사자의 인터뷰를 통해 직무분석과 자료조사를 통해 발간된 책자이다.
신입채용보다는 직무경험이 있는 경력직채용을 선호하는 현재 취업시장의 흐름을 바꿀 수 있는 유일한 해법은 직무의 이해와 직무능력이다. 이제 누구나 똑같은 스펙이 아닌 기업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직무정보와 직무경험만이 취업의 성공으로 이어질 수 있는 지름길이다. 하지만 취업준비생들에게는 직무에 관한 다양한 내용과 필요한 역량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알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NCS 직무가이드’는 취업준비생의 입장에서 직무에 대한 명확한 정보와 자신에게 맞는 직무를 선정할 수 있도록 직무용어부터 취업전략까지 기초편과 활용편으로 구성하여 자신이 희망하는 직무의 내용을 쉽게 파악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NCS 기반 채용시스템은 직무적합성 인재를 선발하고 교육하고 양성하고자 하는 세계적인 추세이며 이 현실을 우리는 인식할 필요가 있다. 기업에서 인재를 선발할 때 업무에 적합한 인재를 뽑기 위한 직무중심 채용프로세스로 전환하고 있는 이 시점에서 취준생도 이에 맞는 새로운 전략이 필요하다.
이제 기업의 네임벨류보다는 ‘나에게 맞는 직무’ ‘나의 능력을 발휘 할 수 있는 직무’ 에 관심을 가지고 첫 직장을 선택하거나 이직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한 시대가 되었다. 구직자들도 지원하는 직무를 잘 수행하는 차별화된 능력이나 역량을 갖춘 ’Right Person"으로 취업준비전략을 세워야 한다.
이 책은 구직자가 자신에게 맞는 직무를 선택할 수 있도록 직무 정보를 간단하지만 핵심적으로 정리하여 입사서류나 필기평가를 위한 준비나 직무평가 중심의 면접을 준비할 때 반드시 알아야 할 직무내용으로 구성하였다.
첫째, ‘NCS 직무가이드’는 1000대 기업에서 가장 많이 채용하는 분야의 직무와 NCS의 887개 세분류를 분석하여 취업준비생이 가장 많이 지원하는 108개 대표직무를 선정하였다. 1000대 기업의 직무정보와 NCS 기반 직무정보를 정리하고 대기업의 새로운 채용트랜드인 직무적합성 인재평가시스템에 맞게 프로세스별 맞춤전략과 예시를 통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하였다.
둘째, 직무의 정의와 수행해야 할 업무 내용을 NCS 능력단위를 기준으로 수행준거와 지식, 기술 태도로 분류하고 향후 커리어 로드맵을 위해 평생직업능력개발을 위한 국가자격증과 민간 자격증 정보를 수록하여 입사 후 경력개발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나만의 직무찾기를 통해 직무중심 채용프로세스 단계에 맞는 취업전략을 구상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우리가 취업을 하려는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일까 ? 행복한 삶을 살고 싶은 이유는 모두 같을 것이다. 인생의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될 직장에서 자신과 맞지 않는 일을 하며 근무하는 것은 정말 힘든 일이 아닐 수 없다. 안정되고 행복한 직장을 선택하는 데 있어 직업의 직무 내용은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NCS 직무가이드’를 통해 ‘취업을 위해 준비하는 나의 강점’을 탐색하는 계기를 갖고 , ‘ 내 역량을 잘 발휘할 수 있는 직무’를 안다면 여러분의 취업1승의 목표를 더욱 빨리 이룰 수 있다고 기대한다. XML: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