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퇴 이후에도 자아실현을 하며 인생 후반전을 보내는 신중년 세대가 늘고 있다. 이들은 여가, 문화 등 적극적으로 삶의 즐거움을 찾고 열린 태도로 신직업에 도전한다.
커리어컨설팅이 20일 출간한 ‘신중년 꿈을 품다 -100세 시대, 행복한 길 찾기’는 인생 3모작으로 활력 있는 삶을 살고자 하는 50대 이상 신중년 독자를 겨냥했다.
이 책은 신중년이 효과적으로 생애 설계를 할 수 있도록 중요한 삶의 테마를 정해 7개 파트 별 가이드를 제공한다. 커리어, 여가, 재무 등 각 분야 전문가 7명(최진희, 황은희, 신길자, 김민옥, 김남훈, 손원형, 권미경)이 공동 집필했다.
신중년의 특징을 상세히 소개한 것은 물론 퇴직 후 삶을 디자인하는 방법, 꿈 실현을 위한 재취업 기술, 꿈을 표현하는 1인기업 노하우, 새로운 도전을 위한 재무관리, 꿈을 이루기 위한 정보탐색 등 신중년 세대에게 필요한 정보를 담았다. 생생한 에피소드를 활용해 이해하기 쉽도록 안내했고, 직접 자신의 생애를 설계하도록 디자인했다.
1장은 최진희 커리어비전 대표가 시대적 변화에 따른 신중년의 특징과 신중년을 위한 새로운 지원정책, 신중년이 가져야 할 태도를 소개했다.
2장은 황은희 경주대 교수가 100세 시대 변화에 대처하는 방법, 은퇴 준비 점검 노하우, 퇴직 후 삶 디자인하는 방법을 안내했다.
3장은 신길자 코리아써치 소장이 신중년을 위한 매너있는 구직 활동 노하우와 중장년층에 어울리는 재취업 실전 전략을 전달했다.
4장은 김민옥 블라썸디자인컴퍼니 대표가 100세 시대에 어울리는 손글씨 취미생활과 북아트의 다양한 기법, 개성을 더하는 캐릭터 스케치 노하우를 제공했다.
5장은 김남훈 훈픽처스 대표가 1인 기업을 꿈꾸는 신중년 세대를 위해 SNS 채널별 운용전략과 SNS 콘텐츠 특징, 유튜브로 창업하는 방법을 안내했다.
6장은 손원형 라온컨설팅그룹 대표가 새로운 도전을 원하는 신중년을 위해 꼭 필요한 재무관리 방법과 연금·부동산 수입 등 신중년을 위한 맞춤형 재무 정보를 소개했다.
7장은 권미경 커리어컨설팅 대표가 인생 설계를 앞둔 중장년층을 위한 신직업탐색 노하우와 교육기관 활용법, 사회활동 프로그램을 구체적으로 제공했다.
이 책을 기획한 권미경 대표는 “신중년 세대로서 삶의 가치를 찾기 위해서는 변화하는 세상에 적응하기 위해 지식과 기술을 배우고 지속적으로 자기관리와 역량 계발을 해야 한다”며 “이 책이 100세 시대 행복한 길을 찾는 신중년 세대에게 꼭 필요한 안내서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